건축토목기계기술관련
파형강판은 뭘까?
파형강판은 얇고 평평한 강판에 파형, 즉 파도모양과 같은 굴곡을 성형하여 강성을 증가시킨 철판을말한다. 강판에 굴곡을 주어 놀판의 강성을 더 극대화 시킨 자재다. 평범한 평평한 강판에 비해 구조적으로 단면계수가 1~30배 크고, 곡선을 따라 하중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하중에 대한 저항력과 내하력이 우수하다.
파형강판의제조 과정은?
- 일정한 강도의 파형을 생성하여 가공전 강재 대비 강성을 증가시킴
- 도면과 일치하는 곡률 성형 및 볼트 체결을 위해 폴트홀 생성
- 표면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용융아연도금 후 현장 반입
- 현장에서 볼트조립만으로 시공 완료
- 볼트 주변과 파형강판의 겹침부에 방수처리
- 구조계산서 및 시방서에서 요구하는 뒷채움 재료를 사용한 다짐을 통해 완성
파형강판의 장단점
파형강판의 장점
경제성 : 파형강판은 콘크리트 구조물 대비 공기를 40% 이상 단축시킬수 있다. 또한, 시공에 들어가는 인원을 최대 80%이상 감소시킬수 있기에 안전사고율을 낮출수있고 비용을 줄일수 있다.
친환경적 : 강판을 재활용 가능하며, 생태터널등의 구조물에 많이 적용시키기 때문에 야생동물의 이동경로를 보호하거나 복원하는데 도움줄 수 있다.
강성 : 일정크기의 구조용 강판재를 정해진 규격의 파형으로 성형하기에 강판의 강성이 증대되어 있다.
내구성 :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사용해 부식에 강하고 수명이 긴 장점을 가지고 있다.
파형강판 단점
변형문제 : 시공과정에서 도로공사 표준도를 이용한 설계, 시공으로 인해 다양한 상황과 조건을 고려못하는 문제점 발생으로 파형강판의 변형등의 문제가 낮은 빈도로 발생하였었다.
설계 불확실성 : 시공측면에서 뒤채움의 재료, 범위, 시공방법에 대한 개선과 배수 문제의 개선등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존재한다.
파형강판 활용 분야와 사례
개착터널, DSA 브릿지,교량 , 수직구& 횡갱, 보수공사, 피암터널, 군방호시설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도로 횡단 통로: 도로를 하부로 횡단하는 통로에 파형강판이 사용된다
수로와 지방 소하천: 수로나 지방 소하천을 횡단하는 구조물에 파형강판이 적용된다.
동물 이동 생태통로: 야생 동물의 이동 경로를 보호하거나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태통로에 사용된다
피암터널: 피암터널 등의 구조물에 파형강판이 적용
건축물: 파형강판은 자외선이나 물에 노출되어도 변형이 없어 내구성이 높고,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건축물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