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추토목기계기술관련
분체도장은 어떻게 하는걸까?
분체도장은 고체입자를 분산시켜 액체나 가스에 혼합시켜 만든 물질로, 이러한 물질이 특정 표면에 분사되어 접착되면 입자가 고정되는 프로세스를 가리킨다. 이러한 접착 과정은 주로 물체의 표면을 보호하거나 특정한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된다.
분체 도장은 산업분야에서 많이 활요되며, 금속 부품의 표면처리, 자동차 도장, 가구 마감, 옥외에 설치되는 금속 제품의 녹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분체도장을 하면 표면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미적효과를 주고, 부식 방지 및 마찰 감소 같은 다른 속성을 부여하는데 도움이 된다.
분체도장의 장단점
분체도장은 파우더 형태, 즉 분말 형태의 도료를 이용해 도장을 한다. 잘게 분쇄된 도료를 도장 대상물에 직접 부착시켜 고온에서 녹인후 건조시키는 과정을 거치게되면서 파우더가 녹으면서 도막을 형성하게 된다.
분체도장의 장점은 내식성, 접찪성, 내구성이 우수하며, 균일한 두께의 도막을 얻을수 있다는 것이다. 균일한 두께의 도막은 도장된 표면의 퀄리티를 좋게 하여 미적으로 아름답게 보이게 한다.
또한, 분체도장은 낭비하는 재료가 적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고 볼수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재처리가 어려워 흡집을 입거나 하면 같은 퀄리티로 재시공이 어렵다는 점이다.
분체도장 종류
분체도장의 종류는 건조 방식에 따라 자연건조방식,소부도장방식이 존재한다.(액체소부도장, 분체소부도장)
소부도장이란 도자기에 유약을 발라 가마에 굽듯, 물체에 액체 또는 분체(고체)를 발라 고온의 시설에서 녹여내는 방식이다.
또한, 분체도장은 도장 표면의 형태에 따라 그 분류를 할수도 있다.
일반적인 민무늬로 광택 또는 무광택으로 도장하거나, 샌드톤( 샌드페이퍼 같은 질감), 인조가죽처럼 보이도록 도장하는 방법, 철판 표면을 해머로 쳐서 가공한것과 같은 무늬 등 여러 질감을 낼수 있다.
분체도장 적용
분체도장의 적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일반적인 자동차 표면의 도장이 분체 도장 방식으로 칠해진다.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자재, 소품, 장식품 등 수많은 용품에 분체도장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가구, 가전제품, 선반, 소품, 부품, 수도관, 샷시, 도어락, 담장, 기타 외장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