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 부식의 원인과 예방법

 

 

 건축토목기계기술 

 

 

 

배관부식의 발생 원인

 

 

배관 부식의 주된 원인으로는 물속에 용존되어 있는 산소와 염분, 금속관의 이온화, 전식( 외부로부터 누설된 전류가 관의 내부로 유입되어 일으키는 부식) 등이 있다. 

 

배관 표면의 피복이 벗겨지거나, 설계가 잘못 되었거나, 부식이 잘 일어나는 환경, 산소와 금속 표면의 접촉면이 넓을경우 등과 같은 상황에서도 배관의 부식을 발견할 수 있다. 

 

 

 

 

부식의 원인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부식은 주위 환경과의 화학 반응에 의해 일어난다.  주위의 환경에서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들끼리 만나 구성 원자로 분해되는데 산소와 같은 산화체와 반응하여 금속이 전기화학적으로 산화되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철 원자가 산화 되어 철에 산화물이 생기는 것은 잘 알려진 화학적 부신의 한 예로, 이를 '녹' 이라고 부른다. 

 

부식의 원인은 다양하며, 전기화학작용, 미생물 작용, 누설전류작용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수질요소(PH,경도, 염소이온, 전도 등), 액체의 온도, 유속 등이 부식을 유발 하는 요인이 될수 있다.

 

 

 

 

 

 

 

부식 방지 대책은 어떤것이 있을까?

 

 

배관 부식을 방지하는 대책 중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것이 있다. 

 

온수의 온도조절 : 50도 이상에서 부식이 촉진 되기 때문에, 온도를 조절하여 부식을 방지한다. 

 

유속의 제어 : 유속이 너무 빠를경우  배관내의 피복이 벗겨질수 있기 때문에 유속을 느리게 한다. 

 

용존산소 제어 : 약제를 뿌려 용존 산소를 제거한다. 

 

 

이 외에도 희생양극제를 활용한 방법, 방식재 투입, 급수의 수치리 방식등이 존재 한다.  언급한 방법들은 배관 부식을 방지하고, 배관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 하지만 이중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는 배관의 재질, 위치, 사용 목적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배관설비 표준시방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