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토목기계기술관련

거더(Girder)와 빔(Beam)의 차이점과 역할은?

메라쎄 2023. 11. 3. 14:26
반응형

 

 

 건축토목기계기술관련 

 

거더와 빔의 차이점과 역할

 

 

거더 : 거더는 기본적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를 강하게 연결하며, 전체 구조 프레임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통상적으로 슬래브나 빔으로부터 받은 하중을 기둥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통해 건축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게 된다. 

 

 

빔 : 빔은 슬래브나 기둥의 하중을 거더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건축물 하중 분산에 도움을 주어 구조의 안정성을 높이게 된다. 

 

 

모든 거더는 빔이 될수 있지만, 빔은 거더가 될수 없다는 말이존재한다. 

 

 

 

 

 

 

🔍거더 표준시방서 바로가기✔

 

 

 

빔과 거더의 설계 과정

 

위치파악 : 건추도에서 높이를 잘 확인하고, 구조도에서 위치를 파악한다. 

 

상세설계 : 구조 상세도에 따라 정확하게 설계한다. 이 과정에서 빔과 거더의 크기, 형태, 재료 등을 결정한다.

 

철근배근 : 교차 부위에서 인장 철근과 압축 철근 중 인장철근을 가장 외부로 배치하여 유효 깊이를 크게 하여 설계 내력을 확보한다. 

 

빔 제작 : 빔 제작시 1회의 긴장력을 도입하는 일반 PC-빔 조/ 동일한 설계 개념에 빔의 단면에 변화를 주어 하연을 곡선형으로 제작하여 미관을  향상시킨 개량형 PC-빔 조를 선택한다. 

 

 

 

 

 

 

 

건축물 구성하는 다른 부재들

 

기초 : 건물 하부 구조, 건물 무게를 지반에 전달하여 완전히 지탱하게 만드는 구조물을 말한다. 

 

벽 : 벽은 구조물의 뼈대를 형성하고, 하중을 받아 이것을 기둥 또는 보에 전달한다. 

 

바닥판 : 공간을 막아 놓은 밑바닥 즉 건물의 수평체이고 그 위에 실리는 하중을 받아 이것을 기둥 또는 벽에 전달한다.

 

지붕틀 : 지붕을 지탱하는 구조물로 기둥과 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사재: 가새, 버팀대, 귀잡이 등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가로재: 보, 도리 등 가로재는 주로 천장이나 지붕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건축물의 구성 요소들은 각각의 위치에서 건축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