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토목기계기술관련

지수판의 용도와 특징을 알아보자

메라쎄 2024. 3. 8. 15:26
반응형

 

지수판용도와 특징

 

 

 

 건축토목 

 

 

 

 

지수판이란 뭘까?

 

지수판은 토목 건축시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판을 말한다. 지수판은 건축물의 구조가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 콘크리트의 부피가 양생 또는 온도차로 인해 변화할때 틈새로 물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끼워 넣는다. 

 

지수판의 주 성분은 고무인데, 특수변성고무를 이용해 물 습기와 접촉하면 팽창하여 물이 흐르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수판의 용도는?

 

  • 지수판은 각 요소에서 누수를 방지하는 용도로 쓰인다. 
  • 건축구조물의 기초지하실, 슬라브 부벽에 사용
  • 하천, 항만의 땜, 제방, 매립지, 부벽등에 사용
  • 철도, 도로의 터널, 지하도, 지하철, 고가교, 플랫폼 등에 사용
  • 수력발전소의 댐, 도수암거, 도수터널조압수조, 배수로 등에 사용
  • 농업수제의 저수지, 개수로, 사이폰 등에 사용
  • 상하수수도의 저수지, 침전지, 정수조, 처리조, 도수로 등에 사용
  • 화력발전소의 취배수로등에 사용

 

 

 

 

 

지수판 사용방법/연결법

 

지수판을 일직선으로 자르고 연결이음재의 홈에 지수판을 끼워사용한다. 연결 이음재의 모서리 부분은 실링처리를 하여 방수성능이 떨어지지 않게 한다. 

 

전기 인두를 사용할때는 지수판을 일직선으로 자르고 전기인두의 좌측과 우측에 끼워넣기 기다린다.

 

연결부분이 녹으면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다. 

 

 

 

🔍지수판 시방서 바로가기✔

 

 

 

 

 

지수판 종류별 특징

 

1) 수팽창성 고무 지수재

 

특징: 물과 접촉하면 자기 체적의 400~800% 팽창을 보이는 특수변형 고무로 제작된다.

시공이 간편하고 누수 침입을 최대한 방지한다.

지하구조물 옹벽, 바닥, 조인트 (이음부), 관 슬리브, H형강, 익스팬션 조인트, 터널 타계부, 콘크리트 2차 제품 세그멘트 등에 사용됩니다.

 

시공방법: 바탕면과 이음 부분을 적절히 처리하고 청결한 상태로 설치한다.콘크리트 못으로 고정하고 이음 부위는 5㎝ 이상 겹이음한다.

 

유의사항: 설치 후 물에 잠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물에 잠긴 경우 빨리 배제하고 지수재를 건조시킨 후 콘크리트 타설한다.

 

 

2) 벤토나이트 수팽창 지수재

 

특징: 수화팽창과 구체가 가진 균열 및 공극까지 충진하는 2중 효과를 가지고 있다.

불규칙한 요철면에서도 충진에 의한 밀폐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영구적인 효과가 가능하며 간편한 시공성을 가지고 있다.

혹한, 혹서 등 기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용도: 지하구조물 옹벽 및 바닥의 조인트 (이음부)에 사용된다.

 

유의사항: 시공할 바탕면이 건조 상태여한다. 물에 노출되어 한 번 팽창한 경우 교체가 필요하다.

 

 

3) H-beam용 벤토나이트 지수재

 

 

특징: 철근용접 후 설치하여 콘크리트 타설 시 떨어져 나가는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사용 방법: 쇠 부러쉬를 이용하여 H빔 지수재를 장착할 곳의 녹 및 오물을 제거한다.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레이턴스 및 이물질을 제거한다. H빔 지수재를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설치한다. 시공면이 청결해야 하며 중앙에 설치하되 피복두께는 7㎝ 이상 확보해야한다.

 

 

4) PVC 지수판

 

특징: 단면 형상이 파형으로 되어 투수 경로를 길게하여 지수성능을 발휘한다. 공기와 수중의 산소에 노화하지 않는다.

 

용도: 지하구조물 옹벽 및 바닥의 조인트 (이음부)에 사용된다.

 

 

5) 고무-강철 지수재

 

특징: 고무와 강철을 결합한 지수재로, 고무의 수팽창성과 강철의 강도를 결합하여 누수 방지와 구조적 강도를 동시에 확보한다.

 

주로 다리, 교량, 터널, 지하철 등의 대형 구조물에서 사용된다. 시공이 복잡하고 비용이 높은 편이다.

 

용도: 다리와 교량: 다리와 교량의 이음 부분에서 누수 방지를 위해 사용된다.

 

터널과 지하철: 터널과 지하철 구조물의 연결 부분에서 누수를 막기 위해 사용된다.

 

 

6) 실리콘 지수판

 

특징: 실리콘 기반 지수재로, 내열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물과 화학물질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누수 방지에 효과적이다. 주로 화학공장, 정유소, 탱크, 수처리 시설 등에서 사용된다.

 

용도: 화학공장과 정유소: 화학물질이 다루어지는 시설의 이음 부분에서 누수 방지를 위해 사용된다.

 

수처리 시설: 정수조, 침전지, 처리조 등의 연결 부위에서 누수를 막기 위해 사용된다.

 

 

7) 폴리우레탄 지수판

 

특징: 폴리우레탄 기반으로 제작된 지수재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에 대한 저항성이 있다. 경제적이며 시공이 간편하다. 주로 건물의 기초 지하실, 슬리브 부벽, 하천 제방 등에서 사용된다.

 

용도: 건물 기초 지하실: 기초 지하실의 이음 부분에서 누수 방지를 위해 사용된다.

 

슬리브 (Slab) 부벽: 건물의 층간 슬리브 부분에서도 누수를 막기 위해 사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