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토목기계기술관련
동바리와 비계는?
1) 동바리 :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임시 구조물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타설시 사용된다. 동바리는 콘크리트가 완전히 경화될 때까지 아래쪽에서 떠 받히는 역할을 한다.
2) 비계 :비계는 건설현장에서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임시 구조물이다. 비계는 보통 강철 또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지며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가 포함된다. 비계는 건물 외벽작업, 천장작업등 고소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동바리와 비계는 모두 가설구조물이지만 동바리가 슬라브, 보 등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지지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비계는 작업을 위한 작엄대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1. 시스템비계
시스템 비계는 표준화된 부품을 사용하여 비계를 설치하고 해체하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는 현대적인 비계다. 시스템비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발판,기둥,안전난간등이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세트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설치와 해체가 기존의 강관비계보다 간단하며, 부품의 재 사용이 용이하기에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2. 시스템동바리
시스템 동바리는 시스템 비계와 마찬가지로 표준화된 부품을 사용해서 동바리를 설치하고 해체하는데 효율적이게 만들어진 건축자재다.
시스템 동바리는 작업자로 하여금 빠르고 효율적인 설치가 가능하게 하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동바리는 목재나 강철로 만들어져 설치와 해체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3. 시스템과 일반 무엇이 더 안전할까?
한국산업안전보건 공단에서는 시스템 비계의 사용을 장려하는 편이다.
일반 비계도 올바른 방식으로 기술지침에 따라 시공할 경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규격화 되지 않은 일반 비계 사용 시 잘못 시공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사고사례에서 일반 비계와 동바리의 사고율이 시스템에 비해 높게 나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시스템 비계와 시스템 동바리가 더 안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