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청년주택 드림통장이란?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의 내집마련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약통장이다. 이 통장에 납입금을 쌓아가다 청약에 당첨되면 2.2%의 낮은 금리로 주담대를 받을수 있다.
청약통장 금리도 4.3%에서 4.5%로 상향되어,기존 청약통장들의 금리가 3%대인 점을 보더라도 청년주택 드림통장의 혜택이 매우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 조건은?
가입대상
나이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단, 군복무기간은 연령에서 최대 6년가지 차감해 계산한다.
*40세 군복무기간 6년 무주택자 : 40세-6년 = 24세로 간주
주택소유 : 무소유자
소득 :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납입금 : 월 100만원까지 납입 가능 (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
가입기간 : 최소 1년 이상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일자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일은 올해 2월로 안내되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해당 은행에서 출시되어 있지 않아, 설 연휴 이후가 될것으로 예상한다.
상품을 가입할수 있는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이다.
기존 우대형 가입자 전환 방법은?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통장을 해지하고 다시 만들어야 할까?
YES, 기존 통장을 해지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가입을 하면 된다. 기존 청약통장에 납입한 기간, 납입금액, 납입회차 등은 연속해서 인정된다.
기존 가입 이력도 인정이 되면서, 혜택까지 좋아지기 때문에 변경이 아쉬울 것이 없다.
주의할점은, 이미 청년 전용 주택청약 통장을 가지고 있던 청년은 기존 청약 통장을 가진채로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면 2.2%의 대출 이자 혜택을 받을수 없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청년주택드림통장 출시이후 변경해야만 혜택 적용을 받을수 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기타 우대 조건은?
결혼후 출산을 한 경우 추가 금리 혜택을 받을수 있다. 결혼하면 가입자는 0.1%p의 추가 금리 인하를, 첫째아이 출산시 0.5%p의 추가 금리인하, 둘째 출산시 0.2%p를 우대 금리로 더 적용받을수 있다.
출산을 여러번 하면, 대출 최저 금리는 1.5%까지 낮출수 있다. 이정도의 이자는 지금같은 고금리 시기에 엄청난 혜택이 아닐수 없다.
청년주택 드림 통장의 가장큰 혜택은 바로 이 낮은 금리의 대출이다. 청약으로 아파트를 구입하려고 준비중인 청년, 예비신혼부부 들에게 엄청나게 좋은 정책이라고 볼 수 있으니 조건이 되는 사람은 상품 출시되자 마자 가입하거나 기존 우대형 청약통장을 이 상품으로 변경하는 것이 유리하다.